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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간소음 예방을 위한 상담방법(10)(한국아파트신문,2013.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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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866회 작성일 13-08-09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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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간소음 저감을 위한 상담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실제 현장에서는 이론적으로 공부한 부분이 거의 사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 이유 중의 하나는 사람의 심리와 소음문제가 결합되어 발생되는 것이 층간소음이기 때문이다. 층간소음의 주 원인은 아이들 뛰는 소음인데, 이러한 주 소음원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동체 의식함양과 더불어 아이들에게는 인성교육이 필요하다. 물론 상담자가 내담자를 만날 때의 첫 과제는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이다. 처음에는 기법의 적용보다는 수용적이고 온화한 태도로서 내담자에게 깊은 관심을 나타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이웃사람을 만났을 때, 인사하는 법, 내가 뛰었을 때 아래층 사람에게 피해를 준다는 의식 등 인성교육은 중요한 해결방법 중의 하나이다. 인성교육이란 말 그대로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마음의 바탕을 교육하고 사람 됨됨이를 교육하는 것이다. 마음의 바탕을 교육한다는 것은 마음의 구성요소인 지, 정, 의를 교육하는 것이고, 사람 됨됨이를 교육한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바람직하고 보편타당한 가치를 추구하며 그 가치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이란 마음의 바탕인 지, 정, 의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마음의 교육과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그리고 사회적인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 등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다. 지, 정, 의를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마음의 교육, 즉 심성교육은 사람의 마음을 교육하는 것으로서 지, 정, 의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사회 그리고 군을 포함한 모든 사회조직에서 지식교육과 정서교육, 행동교육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실시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심성교육이 성과를 발휘하려면 모든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수적이며 특히 지도층과 간부들의 솔선수범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인이다.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은 건전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보람있고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서 올바른 가치판단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자기 자신의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하여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타고난 소질과 적성에 따라 개인별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히 노력하는 아름답고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도록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으로 도덕적인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은 도덕적인 삶, 즉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서 공동생활의 기본원칙과 원리를 교육시키고 도덕적인 행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만약 도덕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인간의 평등사상에 입각하여 자기 자신만의 이익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이익도 똑같이 고려할 수 있는 공정한 이익고려 정신을 심어줌으로써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이해와 배려의 참된 길을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오늘날 우리사회에서는 교육에 관한 욕구가 매우 높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교육과 직 ․ 간접으로 관계를 맺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이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는 거의 맹목에 가까운 일종의 강박관념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과열임에 틀림없는 치열한 입시경쟁은 많은 청소년들을 멍들게 하는 단계를 지나 그들을 낙오자 ․ 패배자로 일찍부터 낙인찍고 마는 불행한 결과를 낳고 있다. 그래도 거의 모든 학부모들은 자식들이 이 같은 학교환경에 잘 적응해서 각자의 길을 개척해 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기대를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안타까운 우리의 현실이다. 교육이 추구해야할 인간의 이상적인 모습으로 우리는 흔히 지적, 정서적 그리고 신체적 측면이 고루 발달된 조화로운 인간상을 제시하게 된다. 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조화로운 인간을 길러내고자,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를 전인성의 함양에 두어왔음도 대체로 어느 사회 어느 시대에서나 공통된 생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 ․ 덕 ․ 체의 조화로운 인간성의 함양이라는 전인교육의 구현은, 오늘날과 같이 교육이 비인간화 혹은 심각한 위기상황에 처해있는 것으로 규정되는 교육현실에서는 점점 더 실현되기 어려운 과제로 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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