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6시 뉴스매거진 "[실태고발]살인부르는 층간소음..그실태는?" 2011.11.29방영 > 언론매체활동

본문 바로가기
연구소소개
주거문화개선연구소
고객센터

031-238-4591

Fax .  031-238-1093
언론매체활동
  HOME > 연구소소개 > 언론매체활동

MBC 6시 뉴스매거진 "[실태고발]살인부르는 층간소음..그실태는?" 2011.11.29방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10회 작성일 11-12-12 16:47

본문

◀ANC▶

최근 국내에 공급되는 주택의 80%이상이 공동주택으로 채워지면서 층간소음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ANC▶

층간소음으로 인해서 이웃 간의 분쟁은 물론이고 방화, 살인 같은 정말 끔찍한 사건까지 일어나는 상황인데요. 도대체 층간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얼마나 심각한 걸까요.

자세한 내용 배유리 리포터 취재했습니다. 어서 오세요.

◀ 배유리 리포터 ▶

안녕하세요? 아파트나 연립주택과 같은 공동주택에 살면서 사실 층간소음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소음이 너무 심한 나머지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받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그냥 넘어갈 수는 없는 문제일 텐데요.

보이지 않게 다가와 일상을 파괴하는 것은 물론 이웃간 불화를 일으키는 층간소음, 그 실태와 문제점을 취재했습니다. 함께 보시죠.

편안하고 안락해야 할 집. 그런데 집에 들어가는 게 오히려 끔찍하다면.

◀ 배유리 리포터 ▶

바로 천장으로부터 들리는 이 소리 때문인데요.

참으려 해도 도저히 참을 수 없는 층간소음 때문에 병들어가는 사람들. 그들을 괴롭히는 층간소음은 얼마나 무서운 존재일까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ANC▶

아파트에서 층간소음문제로 이웃간에 살인사건이 빚어졌습니다.

◀ANC▶

아파트 아래위층에 사는 주민들끼리 시끄럽게 한다는 이유로 싸움이 벌어져서 결국 1명이 숨지는 비극을 불렀습니다.

◀ 배유리 리포터 ▶

이웃간의 불화는 물론 심지어 살인까지 불러오는 층간소음. 그 피해가 얼마나 심하기에 상상도 하기 든 잔혹한 일들이 벌어지는 걸까.

현재 우리나라에는 아파트나 연립주택과 같은 공동주택이 약 1000만 가구에 이른다는데요.

그래서인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층간소음 피해. 과연 윗집과 아랫집 사이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층간소음 때문에 마음고생이 심하다는 피해자를 만나봤습니다.

◀ 배유리 리포터 ▶

참다 못해 위층에서 나는 소리를 그대로 녹음했다는 피해자. 바로 이런 소리가 매일 저녁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이 정도면 정말 잠자기 힘들었을 것 같아요.

◀ 배유리 리포터 ▶

듣고 싶지 않아도 들리는 층간소음. 결국 피해자는 오랜 고민 끝에 조금만 조심해 달라는 편지를 보냈는데요. 윗집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 배유리 리포터 ▶

이후 여러 번의 주의에도 불구하고 층간소음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결국 소리가 들릴 때마다 천장을 쳤다가 애꿎은 천장만 뚫려버렸습니다.

공동주택에서 느끼는 층간소음은 어느 정도일까. 한창 뛰어놀 나이의 아이들을 둔 위층에 사는 사람도 걱정이 없는 건 아닙니다.

◀ 배유리 리포터 ▶

그래서 전문가에게 층간소음 측정을 의뢰해 봤는데요.

◀ 배유리 리포터 ▶

중량충격음은 사람에게 큰 불쾌감을 주고 심하면 정신적 고통을 일으키는 소리. 그에 반해 경량충격음은 중량충격음에 비해 불쾌감이 적은 게 특징입니다.

◀ 배유리 리포터 ▶

2008년부터 현재까지 층간소음 피해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상황. 이에 정부가 2004년 3월경 마련한 표준바닥구조. 과거보다 바닥두께가 대폭 강화됐는데요.

◀ 배유리 리포터 ▶

표준바닥구조로 지어진 아파트의 경우 층간소음은 정말 괜찮을까요?2년 전 새 아파트로 이사 온 부부. 하지만 이사를 오자마자 층간소음에 시달렸다고 합니다.

◀ 배유리 리포터 ▶

층간소음은 그들의 일상을 파괴한 건 물론 잦은 부부싸움까지 낳았다는데요. 층간소음으로 인한 그동안의 고통이 고스란히 천장에 남아 있습니다.

◀ 배유리 리포터 ▶

늦은 밤까지 계속된 소음 때문에 결국 병원에 다녀왔다는 피해자. 이제는 수면제 없이는 잠을 이루기 어려울 정도인데요.

◀ 배유리 리포터 ▶

층간소음에 대한 아파트 시공사의 입장은 어떨까요.

◀ 배유리 리포터 ▶

행복한 생활을 꿈꾸며 입주했지만 때문에 그 꿈을 포기했다는 사람들. 도대체 그들이 느끼는 층간소음, 얼마나 심한 것일까요.

실제 층간소음이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뇌파검사를 통해 알아봤는데요.

우선 일상생활에서 들리는 일반 소음을 녹음해 들려주고. 실제 피해자의 집에서 들리는 층간소음을 녹음해 들려줬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나왔나요?

◀ 배유리 리포터 ▶

파란색 계열이 많을수록 긴장이 많이 된 상태인데요. 층간소음이 훨씬 긴장을 많이 일으킨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 배유리 리포터 ▶

피하려 해도 피할 수 없는 층간소음. 그리고 층간소음이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는 이유는.

◀ 배유리 리포터 ▶

층간소음을 들려주자 금방 꺼지는 촛불. 또 다른 실험역시 스티로폼에 층간소음을 들려주자 심하게 요동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예고 없이 찾아와 극심한 스트레스를 주는 층간소음. 과연 공동주택의 층간소음을 줄이고 피해를 막을 방법은 없을까요?

◀ 배유리 리포터 ▶

날이 갈수록 층간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늘고 있지만 뾰족한 대책이 없는 게 현실입니다.

하루 빨리 관련 규제와 법안이 보강돼 공동주택에 사는 모든 국민들이 층간소음으로부터 해방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ANC▶

물론 이웃 간에 조금 더 이해하려는 마음가짐 중요하겠지만 소음을 좀 덜 들릴 수 있도록 건축기준을 강화할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출처 : imc news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보기